귀에서 소리가 나요 혹시 이명일까??

안녕하세요 위례해오름한의원 박지현 대표원장입니다.귀에서 가끔 소리가 나고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많죠?소리의 종류에 따라 귀의 증상이 다를 수 있지만 단순히 안에서 이물질이 있어서 나는 소리가 있는가 하면 매미소리, 삐 소리 등 다양하게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또 심장 박동에 맞춰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별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요.증상으로 내원하신 분들 중에 대부분 ‘삐’ 소리인 것 같아요.고주파와 같은 소리로 청각 과민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전자파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명이 계속되면 불면증이나 두통까지 생겨 일상에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다음으로 매미소리도 많이 나타납니다.매미소리는 넓은 주파수 영역에서 발생하며 시끄러운 매미소리처럼 들려 점점 청력이 약해지기도 합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요.바람소리는 드문 증상 중 하나입니다.귀의 답답한 증상과 함께 바람소리가 들리고 고막이 펄럭이는 소리가 나면 귀의 이관 기능 장애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후유증 증상으로 귀에서 바람소리와 같은 이명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이 밖에 저주파성 난청으로 엔진음과 같은 증상이 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귀에서 나는 소리는 단순히 귀의 문제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서 신경계가 예민해지면서 생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로 인해 이명의 원인은 심혈관계 질환, 뇌혈관계 질환, 고막천공, 중이염, 난청, 메니에르, 수면부족 등의 다양한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이 증상들을 복합적으로 확인한 후 어떤 원인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 이명은 흥분 증상에 의해 생기는 간화이명이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신허이명으로 보고 있습니다.간화이명은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청각신경이 과도하게 흥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특히 스트레스나 과로로 간에 열이 쌓이면 간에 분노가 많아지고 별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이렇게 간에 쌓인 열은 인체 상부로 올라가 청신경을 흥분시키면서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증상이 생깁니다.

신허이명은 말 그대로 신장이 허해짐에 따라 생기는 이명 증상입니다. 한의학에서 신장이 허해지면 체력이 떨어져 뇌척수액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고 림프액 부족으로 인해 이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그래서 간 열을 내리고 신장 기능을 회복시켜서 체력을 올려주면 충분히 귀에서 소리가 납니다.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또한 간이나 신장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은 모든 질병의 원인을 기혈 순환에서 찾고 있습니다.오장육부는 단순히 장기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서 순환하면서 꾸준히 전신에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이명 치료를 계속하고 있지만 여전히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몸의 순환을 해소할 수 있는 한의학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위례해오름한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188 아이언스퀘어 5층 예약

위례해오름한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188 아이언스퀘어 5층 예약

위례해오름한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188 아이언스퀘어 5층 예약

위례해오름한의원 서울특별시 송파구 위례광장로 188 아이언스퀘어 5층 예약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