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적으로 확인된 장수비결 18개 시사저널 내용 참조

‘의학적으로 확인된 장수의 비결 18점’이라는 제목으로 시사저널에 실린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이 내용은 미국 재향군인의료센터 맨해튼 캠퍼스에 있는 사브리나 펠슨 내과 전문의는 지난해 11월 ‘장수비결 18가지’를 미국 의학정보사이트(WebMD)에 게재하고, 이를 시사저널 노진섭 의학전문기자가 정리해 놓은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1. DNA를 보호하는 나이가 들수록 염색체의 끝부분(텔로미어)은 점점 짧아져 결국 소실된다고 하는데 식이요법과 운동 등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텔로미어의 길이가 짧아지는 것을 지연시키는 효소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어떤 것을 먹느냐와 꾸준한 운동은 DNA까지 보호하는 효과가 있군요.2. 양심적으로 사는 양심적으로 산다는 것은 죄를 지을 확률이 높아지고 마음 편하게 산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을까요? 또 좋은 일, 바른 일을 실천하면 긴 삶을 산다고 합니다.

3. 친구 사귀고, 친구 사귐이 장수 비결에 들어가는 것에는 모두 공감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친구를 만든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많아서 웃는 일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혼자 있는 사람보다 주위에 친구가 많은 사람이 오래 산다는 것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4. 현명하게 친구를 선택하고 친구 만들기는 장수에 도움이 될 것에 현명하게 친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는 친구도 친구 나름이라는 것을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자신의 건강에 좋은 친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흡연하는 친구를 만나면 흡연할 확률이 높아집니다.그리고 음식도 건강한 음식과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건강한 음식을 좋아하는 친구가 자주 만날 장수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5. 금연하는 금연은 건강에 해롭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흡연하면 오래 사는 사람도 일부 있겠지만, 대부분은 흡연이 건강에 나쁘다고 생각됩니다.

6. 낮잠을 자기에서 낮잠이 장수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군 생활 때 낮에 오침을 즐기고 온 집안 일을 하면 한동안 점심에 잠들고 고생한 경험이 있습니다.군대의 잘못된 바늘은 학창 시절의 쉬는 시간에 선잠의 같은 상쾌감을 줍니다.낮잠은 심장병으로 사망할 가능성을 37%포인트 내리겠답니다.7. 지중해식을 즐기고, 지중해식을 즐기기에는 좀 낯설지는 있지만.지중해 식단에는 과일, 야채, 전체 곡물, 올리브유, 생선이 충분히 있다고 합니다.이 음식들은 메타 보릭크 신드롬의 위험을 대폭 낮추어 준대요.유럽 여행을 가면 올리브 오일을 많이 사오게 됩니다.이탈리아나 스페인, 그 넓은 들판에서 만난 올리브 나무가 제공하는 올리브 오일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기 때문입니다.8. 오키나와 사람처럼 먹는 오키나와의 사람처럼 먹는 것은 지금 시대에 실천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오키나와의 사람들은 매일 녹색이나 황색 채소 등 열량이 낮은 음식을 먹고 접시에 담긴 음식의 80%만을 먹었다고 합니다.소식을 한 것으로 보면 좋죠.이런 생활은 인간의 세대 욕구 중 하나인 식욕을 누르지 않으면 안 되니까 어렵게 느끼는네

9. 결혼하고 결혼한다는 것은 이혼을 하지 않고 행복한 결혼 생활을 전제로 한 것이지요.아직 결혼 전이라면 적극적으로 결혼을 선택하고 행복한 결혼이 되도록 노력해야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가수 김·영자 아모르 파인 티의 가사 중 연예는 필수, 결혼은 선택이 결혼도 필수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10. 몸무게를 줄이기로 체중이 늘어나면 건강의 적신호임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특히 복부 비만은 매우 위험하다던데.당뇨, 고혈압, 심장병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그래서 복부 비만을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더라고요.체중을 줄이기와 복부의 근육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게 보입니다.11. 꾸준히 꿈틀댄다는 것은 운동을 꾸준히 한다는 것입니다.저희 할머니는 93세로 죽었습니다만, 할머니는 나이가 항상 일찍 일어나서 마당을 쓰면서 하루 일과를 시작했습니다.그리고 나물 반찬을 중심으로 소량의 식사를 하고 왔습니다.전혀 뚱뚱하지 않은 상태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온 편이어서 계속 동계가 나네요.

12. 적당히 음주를 하는 애주가에게는 반가운 항목인 것 같습니다.음주도 적당이 중요하고 과음은 도로독이 된다고 하는데 그 적당함이 정말 힘들어요!

13. 신앙 생활을 하는 신앙을 갖는 것이라기보다는 종교 행사에 참여하면서 많은 사람과 어울릴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그래서 나이가 들면 무교와 다른 종교에서 사람이 많이 보이고, 커뮤니티가 발달한 종교로 개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결국 여기에서도 친구 만들기와 비슷하네요.14. 용서했던 EBS에서 한때<용서>이라는 프로그램을 한 적이 있습니다.수십년 전에 갈등으로 또는 실수로 서로 가족이면서도 친구이면서 남이 되어 버린 사람들이 여행하면서 용서를 구한다는 이야기 프로그램입니다.이 프로그램을 보면 서로 안타까워해서 고생하는 모습에서 용서한다면 밝은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그러나 결국 용서할 수 없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용서할 수 없다는 것은 분노를 품고 산다는 것입니다.만성적인 분노는 심장병, 뇌졸중, 폐의 건강 악화 및 기타 건강상의 문제와 관련하고 있다고 합니다.최대한 허용하지 않으면 더 좋은 것이고 용서가 있으면 용서할지, 아니면 잊고 살아야 마음이 편할 것 같네요.결국 마음입니다.15. 안전 장비 사용은 건강을 해치는 활동에는 안전 장비는 필수입니다.다치면 몸 고생, 마음 고생입니다.다쳐서 움직이지 못한 채, 건강도 끝이에요!

16.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에 충분한 수면은 비만.당뇨병, 심장병, 기분 장애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답니다.수면 시간도 중요하고 또 깊은 잠도 중요하다고 합니다.나는 요즘 베개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17. 스트레스 관리하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살 수 없습니다.중요한 것은 받았던 스트레스를 어떻게 처리할지요.요가. 명상. 심호흡을 실천해야 좋다던데요.나는 자주 명상합니다.명상을 통하여 마음의 평화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18. 목적 의식을 가진 사람이 살면서 목적이 없으면 인생이 무미 건조하게 될 것입니다.목적 의식이 있다고 뇌 중풍.심장병이나 기타 원인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낮다고 하던데요.그리고 알츠하이머 병에 걸릴 확률도 낮아진다고 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날마다 하나하나에도 목적과 의미를 부여하고 보면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